올해는개발할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아 AI 를 이용하여 내부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 그러다보니 여러 문제점들이 있었는데  대부분 내가 요청한 사항을 잘 따라오지만 간혹가다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할때가 있었다. 

 

예를 들면 커스텀 db_query 함수가 있다고 하면 AI가 필요한 구간에서 사용자 커스텀 함수인 db_query 함수를 이용하여 잘 해주다가도 어느정도 작업이 잘 진행되다가도 갑자기 $db->query 라는 엉뚱한 메서드로 처리를 할때가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진행하고 있던 프로젝트 이해도가 갑자기 0%가 되버리기도 했는데 이는 당연히도 메모리공간의 한계인듯 보였다. 나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나만의 프로젝트 일지를 만들어서 다음 작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구축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흐르고 보니 AI가 늘 같이 한 프로젝트를 개발해왔던것처럼 이어서 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었다. 

 

그리고 그렇게 연금복권 + 로또 예측 시스템이 탄생되었다. 사실 연금복권은 안할려고 했다. 그 이유는 번호를 정성껏 뽑아봤자 누군가 추첨된 번호를 이미 구매했다면 선택이 불가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복권당첨의 욕심은 끝이 없듯이 뭐라도 되면 좋으니 이왕 한김에 연금복권과 로또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우선 지금 AI를 이용해 만들고 있는 연금복권과 로또 예측 시스템은 기본 구축된 내 라이브리를 이용하여 개발은 처음부터 끝까지 AI에게 맡겼다. 물론 중간에 내가 개발 소스를 직접 컨트롤 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AI가 내소스를 감안하지 않고 다음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여 그냥 열심히 프롬프트만 전달하여 개발을 하였다. 

 

일단 현재까지 구축된 UI는 아래와 같다

 

[연금복권]

 

[로또]

 

개발하면서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고 여러 방법을 통해 예측번호를 내 보았지만 역시나 통계 기반이 아닌이상 극단적인 결과만 가져올 뿐이였다. 

 

내가 시도해본 것들..

 

내가 시도해본 것들은 상당히 많다. 그중에 가장 성능이 좋으면서도 가장 미당첨률이 심했던 방식이 있는데 그건바로 AI 학습이였다. 

 

나의 알고리즘 기반 통계분석에다가 AI 학습까지 넣으면 완벽한 예측 시스템이 될거라고 생각했고 그렇게 학습 기능까지 넣어서 시스템을 만들었다. 하지만 그건 큰 시행착오였다. AI학습을 넣었더니 AI가 너무 극단적으로 번호를 예측하기 시작한것이였다. 

 

매 추첨마다 3, 6, 9는 무조건 포함해서 추첨하는 극단적인 시스템이 되어버렸다. 물론 그덕에 5만원이 여러번 되기도 했었고 바보같이 완벽한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는 기대감을 잠시 가지기도했다. 하지만 그 기대감은 오래가지 못했고 이후에 구매한 모든 로또가 낙첨이라는 -1000%  손실을 가져왔다.  

 

그래서 과감하게 AI학습 기능은 없애고 통계 기반 AI 분석 기능을 넣어서 지금의 버전까지 유지하게 되었다. 성능 테스트는 약 40%의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하였고 내가 로또 연구소에서 밀고 있는 패널티를 AI가 매시간마다 분석해서 판단하도록 만들었다. 

 

우선 매주마다 1~5만원의 비용을 통해 성능 테스트를 해보고 있다. 아무래도 로또는 매 회차마다 성능차이가 심해서 통계 분석을 조금더 손봐야할 듯 싶다. 

 

실제 서비스는 언제?

 

이게 가장 고민인데 사실 이 시스템은 메모리를 많이 잡아 먹는다.  한번 실행시 엄청난 분석을 통해 예측번호를 추첨해 주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내 서버는 진짜 **펑** 할 수도 있을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들이 개선되면 오픈을 할 예정이다. 

 

참고로 이 시스템은 현 사이트에서 메뉴 단위로 제공은 어렵고 단독 프로그램으로 제공이 되어야 할듯 싶다. 결론적으로 서비스 일자는 아직 미정이며 서비스 되더라도 베타서비스 거쳐서 해야할 듯 싶다.  

 

베타서비스는 11월 내 본 카테고리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 참고 바란다.